문서의 이전 판입니다!
초한무림:무공
어장주 안즈◆v7F0axAWhU가 연재하는 참치무협 어장, 《당신은 초한무림의 유일한 용이 되는 것 같습니다》의 무공과 술법에 관한 설정들을 정리한 문서.
개요
무武, 개인의 의지로 세상을 바꾸는 힘.
자신의 육체를 기반으로 하는 것을 무공, 신념과 사상을 기반으로 하는 것을 술법이라한다.
초 제국은 숭무주의적 풍토로 인해, 술법 또한 무공의 하위개념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보편적으로 무 또는 무공이라하면 술법 또한 포함하는 개념.
원리
무공
신체의 기맥(氣脈)에서 발생하는 기(氣)를 올바른 구결(코드)대로 운행하는 방법론.
- 기를 특정한 기맥을 통해서 운행시킬 경우, 기의 성질이 변화한다.
- 이는 오래전 고대인들이 발견한 것.
- 동양의 도가 사상에서는 인간을 소우주라고 보았으며,
- 서양에서는 인간이 신의 형상을 본딴 모방품으로 해석되었다.
- 체내에서 올바른 기의 운행으로 기의 성질을 변화시키고, 자신이 원하는 현상을 도출하는 모든 방법. 그것이 바로 무공이다.
술법
'무엇이 가능하다.', '무엇이 불가능하다.' 수많은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사상과 상단전의 내력을 동력 삼아 세계에 영향을 끼치는 기술. 그 특성상 광신에 가까운 신념을 요한다.
- 술법의 기반은 사상의 강도, '신뢰'와 '신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그래서 술법사 태반은 또라이다.
- '술법사로서 고레벨' = '인간으로서 이상하다.'가 성립한다.
- 숭무주의로 인해 천시당하는 면이 있다.
보편적 특징
- 대부분 영역이 아닌 현상이나 개념 차원에서 구현되는데, 일부 무공은 영역 차원에서 이상을 구현할 수 있다.
- 상승무공은 굉장히 복잡하고 정교하다, 독학한다면 수백 권에 이르는 정보를 배워야 한다.
- 무공 계승에 있어서 사부가 필요한 이유는 위의 사항 때문이다, 독학으로 한다는 것은 책이 필요없는 사람이나 하는 것이다.
- 무공구결이 뜬 구름을 잡는 이유도 이것, 종이의 여백이 부족해 1권으로 최대한 함축적으로 핵심만 표현하기 위해서다.
- 무공비급은 무공 전체를 꿰뚫는 핵심적인 원리를 서술한 책, 어원책이라고 보면 편할 것이다.
- 단, 약한 무공일수록 단순하다.
- 무공이 지향하는 바에 따라 붙는 효과 또한 다르다.
- 개인의 안녕과 건강을 추구하면 장생 효과가, 적의 제압을 추구하면 다른 효과가 붙는 식.
경지
무공의 경지
0에서 9까지 체계적인 단수로 그 경지를 표현한다.
술법의 경지
- 무공과 같은 체계적인 경지의 구분은 없다. 술법의 세계가 너무도 복잡하기 때문이다.
- 모든 무공이 인체를 근본으로 하는 반면에 술법은 사상을 기반으로 한다.
- 술법마다 근본 사상이 다르기에 경지가 공유되지 않는다.
- 임의상의 구분은 있다.
- 서양에서는 탁월한 술법사를 “마스터”라 부르며 존중하고, 극소수의 대마법사들에게는 “그랜드 마스터”의 경칭을 붙인다.
- 동양에서는 편의상 “천화” “지화” “인화” 3단계로 분류한다
- 술법이 인간의 업을 수행하면 인화의 경지
- 술법이 땅의 이치에 통달하면 지화의 경지
- 술법이 하늘의 법에 닿으면 천화의 경지
- 천화급 술사는 무인으로 치면 7단 이상으로 평가된다
- '굳이' 따지자면 천화가 리빙레전드, 지화가 중견(5-6단)급, 인화가 2군(4단 이하)이라 이해하면 편하다.
상성
다른 무협에서와 마찬가지로 초한무림에도 무공 간의 우열과 상성이 존재한다.
- 강대한 【 근력 】은 부드러운 【 기교 】에 제압을 당한다。
- 정교한 【 기교 】는 초월적인 【 내력 】 앞에서 무력하다。
- 심후한 【 내력 】은 초고속의 【 속도 】에 선수를 찔린다。
- 압도적인 【 속도 】는 강대한 【 근력 】에 튕겨지고 만다。
- 【 술법 】은 상성을 타지 않는다。
물론 이러한 상성을 왜곡하는 무공도 있으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무공을 사용하는 무인의 강함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상성관계는 큰 영향을 미친다.
※ 최고의 공격력을 가진 무공은 확실하지 않지만, 최고의 방어무학은 무당파의 《태극조화경》
※ 6대무공이 존재하는 창술과 달리, 무공의 다른 분야에서는 무엇이 최강인지 호사가들마다 말이 달라 그 우열을 가릴 수 없다.
종류
무공이 추구하는 목표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선택한 수단에 따라서 여러 분류를 할 수 있다.
예)
- 정종무공과 마공 : 무를 수련하기 위한 수단의 도덕성을 기준으로 한 분류.
- 중원무공과 세외무공 : 발상지의 지리적 위치를 기준으로 한 분류.
- 고대 서방세계 무학들은 천마의 가르침에 어긋나지 않는 선에서 여전히 보존되고 전수되는 중이다.
- 내공과 외공 : 무를 단련하는 과정에서 내력과 육체 중 어느 것을 우선시하는 지를 기준으로 한 분류.
- 외공으로 6단으로 오르면 태산을 근력으로 옮길 수 있는 수준이 된다.
- etc.
이외에도 기마무공, 고대무공 등 여러 독특한 분류가 존재한다.
- 기마무공은 말을 창검 같은 자신의 무기로 인식하고, 말에게 기를 둘러서 강화하는 무공이다.
- 위력은 발군이지만 내력 소모도 끝내준다.
목록
무공 목록 참조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