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앤 몬스터(Blade & Monster)는 2015년 8월 10일부터 제작 중인 참치 인터넷 어장 고유의 웹게임이다. 전투를 통한 무한 파밍이 게임의 시작이자 끝이다. 이름 그대로 무기는 오직 날붙이밖에 없으며 마법 같은 건 애시당초 없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이름과 함께 소모성 수치 3개(체력, 기력, 마력), 고정 수치 3개(힘, 민첩, 지능)와 무게를 가지게 된다. 체력 전투 시 상대방의 공격을 맞으면 체력이 줄게 되고 체력이 0 미만이 되면 전투에서 패배하게 된다. 절대로 0 미만이 아니라 0 이하다. 즉 적의 공격을 받고 딱 0이 된다면 한 번 더 공격할 수 있다. 기력 물리형 기술을 사용할 때 소모된다. 절대로 체력보다 수치가 높을 수 없으며 적에게 맞아 체력이 기력보다 낮아지면 기력이 함께 낮아진다. 그렇기 때문에 체력이 낮을 때는 기술도 쓸 수가 없다. 마력 버프형 기술을 사용할 때 소모된다. 기본적으로 굉장히 낮은 수치가 부여된다. 힘 순수한 공격력이다. 힘을 올리면 말그대로 공격력이 올라간다. 민첩 속도와 관련된 수치다. 민첩이 높을 경우 상대방을 공격할 기회가 늘어난다. 한방의 강함보다는 여러 번 공격하기를 희망한다면 민첩 수치를 올리면 된다. 마력 버프형 기술의 효과를 증가시켜준다. 무게 모든 장비의 무게를 합친 값. 무게가 높을 수록 공격 기회가 줄어든다.
장비는 무기, 갑옷, 방패, 반지가 존재하며 장비를 교체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장비를 벗을 수는 없다. 무기 공격력을 책임진다. 갑옷 보호 수치를 높인다. 방패 방어 확률을 높인다. 방어가 성공할 경우 상대방의 공격력을 무조건 무효화한다. 반지 자체로 수치를 높이는 것은 아니지만 부가효과가 붙어있다.
전투시 실제로 사용되는 수치이다. 피해 상대방에게 가하는 피해량이다. 이후 상대방의 보호만큼 절감한다. 보호 보호 수치는 적에게 받는 피해를 조건 없이 줄여준다. 방어 방어에 성공할 확률이다. 속도 공격 기회에 대한 수치이다. 공식은 무게/민첩이며 낮을수록 좋다. 전투 중 공격을 하면 해당 개체의 공격 기회에 속도가 더해진다. 만약 플레이어의 속도가 0.8 적 몬스터의 속도가 0.5일 때 적이 수치가 낮으므로 먼저 선공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각각의 공격 기회는 플레이어=0.8, 몬스터=1.0이 된다. 이번엔 플레이어가 더 낮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공격하고 플레이어의 공격 기회에 속도만큼 더한다. 그러면 플레이어=1.6, 몬스터=1.0. 몬스터가 한 번 공격하고 속도만큼 더해도 아직 몬스터가 더 낮기 때문에 몬스터는 두 번 연속으로 공격하게 된다.
알파벳과 숫자를 이용하여 대상이나 효과를 간략하게 나타낸다. 조합된 표현식의 경우 대상-효과-수치를 나타내며 수치는 퍼센트를 의미한다.
적용되는 대상에 대한 기호이다. pl 플레이어 mo 몬스터
wb 무기 보너스 ab 갑옷 보너스 sb 방패 보너스 kb 기술 보너스 db 피해 보너스